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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01 인터페이스와 클래스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인터페이스(Interface)와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서로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래는 인터페이스와 클래스의 주요 차이점을 설명한 것이다.
- 목적: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선언만을 포함하는 추상화된 개념이다. 클래스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한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 간에 일관된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 클래스: 클래스는 데이터와 메서드의 묶음으로,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정의한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청사진이며, 실제 데이터와 동작을 가지고 있다.
- 구현: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선언만을 가지고 있으며, 메서드의 구체적인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이루어집니다.
- 클래스: 클래스는 필드(멤버 변수)와 메서드(멤버 함수)를 가지며, 이들의 구현은 클래스 내부에서 이루어집니다.
- 상속:
- 인터페이스: 여러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클래스가 동시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중 상속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일반적으로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클래스만 상속할 수 있습니다. 다중 상속의 경우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다형성: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들은 해당 인터페이스의 타입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구현 클래스를 같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관리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클래스: 상속을 통해 다형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부모 클래스 타입으로 여러 자식 클래스를 다룰 수 있습니다.
- 접근 제어: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public으로 선언되며, 구현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될 때도 public으로 선언되어야 합니다.
- 클래스: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는 접근 제어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메서드 규약을 정의하고 다중 상속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며,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정의하고 구체적인 구현을 가집니다. 이 두 개념은 각각 다른 역할과 목적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02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인터페이스(Interface)와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공통된 개념으로, 추상화와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목적과 특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주요 차이점을 설명한 것입니다.
- 목적: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선언만을 포함하며, 클래스 간의 일관된 동작을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모든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합니다.
- 추상 클래스: 추상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와 비슷하게 필드(멤버 변수)와 메서드(멤버 함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한 개 이상의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며, 해당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되어야 합니다.
- 다중 상속:
- 인터페이스: 여러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클래스가 동시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중 상속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상 클래스: 하나의 추상 클래스만 상속할 수 있습니다. 다중 상속의 경우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구현: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구체적인 구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이루어집니다.
- 추상 클래스: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서드와 추상 메서드를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되어야 하며, 일반 메서드의 구현도 추상 클래스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 생성자: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생성자를 가질 수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생성자를 정의하게 됩니다.
- 추상 클래스: 추상 클래스는 생성자를 가질 수 있으며, 하위 클래스가 생성될 때 초기화 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접근 제어: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public으로 선언되며, 구현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될 때도 public으로 선언되어야 합니다.
- 추상 클래스: 추상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는 접근 제어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규약을 정의하여 클래스 간 일관된 동작을 지원하며, 추상 클래스는 메서드와 필드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한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를 가지며, 하위 클래스에서 이를 구현해야 합니다. 선택할 때는 해당 기능의 성격과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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